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라우터 IP 입력 및 통신 방법
    네트워크/STUDY 2019. 5. 8. 00:30
    반응형

    근래 학교를 복학해서 수업에 따라가느라 블로그에 너무 신경을 쓰지 못했다...

     

    이번 시간에는 라우터 통신을 위해 IP를 입력하고 컴퓨터 간에 통신을 하는 실습을 하겠다 먼저 패킷 트레이서를 켜준다.

     

    End Device 에 있는 컴퓨터 두개와 Custom made Device에 있는 라우터 2621XM 시리즈를 꺼내준다.

    Connection에서 점선인 Cross-over 를 꺼내 선을 연결해 준다. (computer와 router 모두 fast ethernet 에 연결 해주면 된다)

    이와 같이 올라 갔다면 성공한 것이다. 포트가 빨간색으로 보이는 이유는 라우터는 기본적으로 보안을 상징하는 장치인데 보안을 위해 모든 포트가 꺼진 채로 올라온다. 포트가 켜지게 되면 초록색이며 패킷 트레이서에서 라우터를 제외한 대부분의 장치들은 포트가 초록색(켜진 상태)로 올라오게 된다.

    그럼 이제 컴퓨터에 먼저 ip를 입력하자.

    컴퓨터를 누른후 Desktop 카테고리에서 IP configuration을 클릭해보자.

    이런 창이 뜨면 된다. 그다음 ip를 집어넣자 우리는 아직 NAT을 배우지 않았으니 그냥 사설 대역대인 192.168.x.x로 집어넣자.

    각 컴퓨터의 ip를 다음과 같이 설정하였다. 실제로 이 IP는 subnet mask에 의해 대역대가 다르므로 통신이 되지않는다.

    그 다른 대역대의 통신을 가능하게 해주는것이 Router이므로 우리는 이 router를 설정하러 가보자.

     

    먼저 라우터를 클릭 후 CLI(Command Line interface) 카테고리로 들어가자.

    첫번째로 기초 설정을 하겠냐고 물어보는데 NO를 입력한다.

    이후 interface에 ip값을 집어 넣기 위해서는 관리자 모드에 들어가야 한다.

    라우터 에서는 탭 명령어를 통해 해당되는 명령어들을 보여주고 그 명령어가 하나라면 Full name을 출력해준다.

    config 모드 까지 들어 왔다면 다음과 같이 수행한다. 먼저 우리가 수행할 작업은

    해당 인터페이스로 들어가서 꺼져 있는 인터페이스를 킨 후 아이피를 입력시키는 작업이다.

    Router(config)#interface fastEthernet 0/0                          //해당 interface 접근

    Router(config-if)#ip address 192.168.1.254 255.255.255.0     //해당 interface에 ip부여

    Router(config-if)#no sh                                                //해당 interface shutdown상태 해제(켜는 행위)

    Router(config-if)#exit

    Router(config)#interface fastEthernet 0/1

    Router(config-if)#ip add 192.168.2.254 255.255.255.0

    Router(config-if)#no sh

    실제 명령어는 이러하다.

    그럼 우리는 라우터가 동작이 되는지 컴퓨터에서 ping명령어를 통해 확인해 보자.

    컴퓨터 - Command prompt에 접속해 상대방 아이피에 ping 을 보내보았다.

    이렇게 우리는 통신이 잘 되는 것을 확인해 보았다.

     

    하지만 여러분들은 궁금한 것이 있을 것이다. 컴퓨터에서 게이트웨이는 뭐길래 마지막 suffix에 254를 부여한것이고

    또한 라우터에는 왜 254를 부여한 것이지?

    우선 컴퓨터의 게이트웨이 값은 라우터의 인터페이스에 해당하는 IP값과 같다.

    가장 이해 하기 쉬운 방법은 내가 친구집을 갈 때를 생각해 보자.

    우리 집에서 나가는 문이 나의 게이트웨이 복도가 라우터 친구집 문이 친구의 게이트웨이라고 치면

    우리는 먼저 우리집 문(게이트웨이)을 열고 나가 복도를 통해 친구집 문(친구의 게이트웨이)를 지나서 친구네 집에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이렇게 이해한다면 몹시 편할 것이다.

    그래서 집을 나가기 위해선 꼭 문이 있어야 하듯이, 통신을 위해 어떤 패킷이 나가기 위해서는 게이트웨이가 존재해야 한다.

     

    용어를 정리하자면   {

    우리집 : 192.168.1.0    나 : 192.168.1.1       우리집 문 : 192.168.1.254

    복도 : 라우터

    친구집 : 192.168.2.0    친구 : 192.168.2.1    친구집 문 : 192.168.2.254

    }    이렇게 이해 하는것이 편할 것이다.

     

    게이트 웨이는 항상 자신의 아이피와 같은 대역대를 이루고 있어야 하고 꼭 254일 필요는 없다.

     

    또한 여러분들이 궁금해 하는 것 중에 하나가

    왜? cross케이블을 쓸까?가 궁금할 것이다. 이 궁금증을 해결해 주기 위해 블로그의 [네트워크]-[기타] 카테고리에 글을 쓰도록 하겠다.

    '네트워크 > 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라우팅이란?  (0) 2019.05.13
    Switch(스위치) 와 MAC address  (0) 2019.05.11
    라우터의 복구, 백업  (0) 2019.02.25
    라우터 비밀번호 생성  (0) 2019.02.25
    라우터의 모드 및 기본 명령어  (0) 2019.02.24

    댓글

Designed by Tistory.